이전 포스팅에선 비상장주식 거래소들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통일주권'과 '비통일주권'의 개념부터 이해해 보았습니다. 비상장주식 거래소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두 개념들은 알아두는 것이 좋으니, 아직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 읽어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비상장주식 거래소들의 특징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비상장주식 거래소는 '38커뮤니케이션, 피스탁, 증권플러스 비상장, 서울거래소 비상장, 유안타 비상장레이더, 네고스탁'입니다.
비상장주식 거래소는 크게 '커뮤니티형 거래소'와 '증권사 거래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소들은 안정성은 없는 대신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하므로 더욱 많은 종목을 거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권사 거래소는 중간에 증권사가 개입하여 비교적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지만 한정된 종목만을 거래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비상장주식 거래소가 '커뮤니티형 거래소'인지 '증권사 거래소'인지 알아볼까요?
1️⃣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소
1. 38커뮤니케이션 (링크)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소의 터줏대감으로는 '38커뮤니케이션'이 있습니다. 1999년에 시작되어 무려 20여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비상장 거래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공유되는 정보가 풍부합니다. 또, 일일 방문자 수가 10만 명 이상이기 때문에 주주동호회 등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반면, 개인 간 거래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전 거래 장치가 없어 거래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험이 따르더라도 더 많은 종목을 거래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2. PSTOCK (피스탁) (링크)
피스탁 역시 38커뮤니케이션과 같이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소입니다. 보통 커뮤니티형 거래소를 사용하시는 투자자분들은 두 사이트를 함께 사용하시더라고요. 커뮤니티형 비상장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종목들은 정보가 한정적인 만큼 양 사이트를 함께 사용하여 정보를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2️⃣ 증권사 비상장주식 거래소
1. 증권플러스 비상장 (링크)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가장 화제성이 높은 비상장주식 플랫폼인데요. 바로,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삼성증권과 손을 잡고 만든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삼성증권과 연계하여 안전거래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비통일주권은 안전거래가 아닌 일반거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으며 MAU는 70만 명에 달합니다. 거래 가능 종목수도 6,500여 개로 상당히 많죠. 또, 홈페이지 내에서 비상장 주식 공모현황, 비상장 기업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트 기능과 호가창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 증권사의 거래시스템과 유사하기 때문에 주식 거래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무난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큰 유니콘 주식들은 물론 유니콘이 아닌 비상장주식들의 거래도 활발한 편입니다.
2. 서울거래소 비상장 (링크)
서울거래소 비상장은 PSX라는 스타트업과 신한금융투자가 손을 잡고 만든 비상장주식 거래소입니다. 2020년 11월에 출시된 후발주자로 모바일과 웹 서비스를 모두 제공합니다. 차트 기능과 호가창을 제공하여 증권사와 비슷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증권플러스 비상장'과 유사합니다. 다만 후발주자인 만큼 거래 가능한 종목수가 390개로 적고, MAU도 30만 명 정도로 비교적 적어서 작은 규모의 비상장주식 물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3. 유안타 비상장레이더
'유안타 비상장레이더'는 2018년도 2월에 유안타증권이 론칭한 서비스로 모바일과 웹을 통해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 유안타증권의 전문 컨설턴트 중개를 활용해 안전한 거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앞서 살펴본 대표 비상장주식 커뮤니티 '38커뮤니케이션'과 제휴를 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제휴를 통해 주요 기업의 개요 및 공시, 종목별 기준 가격과 차트, IPO 일정에 따른 진행 구간별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네고스탁 (링크)
마지막으로 살펴볼 '네고스탁'은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이 2020년 6월에 론칭한 비상장주식거래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이름에 들어간 '네고'처럼 저렴한 비용의 매매결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목표와 같은 중개거래수수료 역시 저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비상장주식 중개거래 수수료는 보통 매수가 1%, 매도가 2% 수준인데, 네고스탁은 매도자에게만 0.2%의 수수료를 부과하여 비상장주식 투자자들의 수수료 부담을 확 줄였습니다. 또, 증권사의 비상장주식 매매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해당 증권사 계좌가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네고스탁은 본인 명의 타증권사 계좌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불편함을 개선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비상장주식 거래소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성이 뚜렷하니 사용하기 편하신 거래소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죠? 하지만 어떤 거래소를 사용하든 비상장주식 거래에는 양도소득세 신고, 납부가 따라온다는 사실!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거래소들에서 한 거래들 모두 알고택스에서 양도소득세 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비상장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부터 신고, 납부까지 한 번에, '알고택스'로!
어떤 거래소를 사용하든
비상장주식 양도소득세는
'알고택스로!'